보도자료

남북통합문화센터 개관 1주년 기념행사 개최

조회수
51263
등록일
2021-05-11

□ 통일부 남북통합문화센터는 2021년 5월 13일(목) 오후 2시에 개관 1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합니다.

 

  o 기념행사는 △기념식 △남북 출신 예술인의 축하 공연 △아리랑을 주제로 한 남북통합문화 포럼 순으로 진행되며, 탈북민과 지역주민 30여명이 방역수칙을 준수하며 참석하는 가운데, 유튜브(Youtube)를 통해 생중계합니다.

 

  o 부대행사로 △탈북민 작품 전시회 △평화・통일 시화전 △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참여하는 남북생애나눔대화 △온라인 한반도 기자회견 △전통 향낭을 제작하는 토탈공예 강좌 △음식나눔 봉사활동 등을 진행하여 센터 개관 1주년을 보다 알차고 의미있게 기념할 계획입니다.

 

 □ 센터는 지난 1년간 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직접 또는 문화를 매개로 소통하고 통합문화를 확산하기 위한 다양한 사업을 전개하였습니다.

 

  o 남북생애나눔대화 등 탈북민과 일반주민의 소통을 위한 14개 과정에 6만1천2백여명이, 남북통합문화포럼 등 통합문화의 확산을 위한 24개 과정에 3만8천8백여명이 참여하였고, 평화통일도서관에서 26,340권의 도서를 대출하였습니다.

 

  o 탈북민의 문화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심리상담과 언어교육을 1,470명 대상으로 운영하였고, 봉사단체와 소모임 및 통합문화 콘텐츠 창작에 53곳을 지원하였으며, 자체적으로 음식나눔 및 정성나눔 봉사활동을 16회 실시하였습니다.

 

 □ 센터는 올해에도 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서로를 더욱 쉽게 이해하고 화합하는 기반을 강화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.

 

  o 센터 1주년을 계기로 센터 이용객들이 보다 흥미롭게 통합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통합문화체험관에 북한요리 만들기, 평양에서 활쏘기 등 다양한 가상현실(VR) 체험물을 준비하고, 기획전시관에 탈북민 시각예술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센터 내 체험 콘텐츠를 새롭게 개편하였습니다.

 

  o 운영 과정은 코로나19 상황에 적극 대응하여 비대면 과정의 비중을 지난해 57%에서 올해 72%로 확대하고, 프리한남북, 하나로런닝맨 등 새로운 비대면 통합문화 콘텐츠를 다채롭게 개발하여 운영할 계획이며,

 

  o 탈북민과 일반주민의 소통 창구로서 △남북생애나눔대화 △아코디언 △캘리그라피 △명상 등 대면 과정을 소규모 인원으로 구성하여 수시로 운영할 계획입니다.

 

 □ 정부는 센터가 탈북민과 일반주민이 일상의 문화생활 속에서 서로 소통하고 화합함으로써 모두가 행복한 사회를 만들어나가는 데 일조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습니다.   



공공누리의 제 4유형

본 저작물은 "공공누리 제4유형 : 출처표시 + 상업적 이용금지 + 변경금지"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.